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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이 MZ세대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이유는 하나다. 바로 '돈'이 되기 때문이다. 돈이 되는 곳에 자본이 몰리고, 사람이 몰리고, 자연스럽게 그들을 위한 마케팅이 성행한다. 그렇게 새로운 소비문화가 탄생한다. 그렇다면, MZ세대가 소비문화의 중심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왜 기업이 그들을 위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일까.  

 


 

1. 많은 인구수

 

통계청 2019년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MZ세대에 해당하는 인구는 총 1,797만 4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한다. 하단 기사를 살펴보면 밀레니얼 세대에 속하는 90년대에는 40만 8,122명의 아이가 태어났다. 이처럼, MZ세대는 대한민국에서 많은 인구 분포를 차지하고 있기에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고, 자연스럽게 그들을 위한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인구 자연 감소 시작, 더 빠르게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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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 주체로 성장 

 

2021년 기준 1980년초 ~ 1990년에 태어난 M세대는 현재 3040대로 성장했으며 1990년~2010년 태어난 Z세대는 1020세대가 되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경제활동의 주체가 되었다. 각자의 위치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본인의 의지에 따라 소비를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 Z세대는 향후 소비 주체 세대로 주목받고 있다. 즉, MZ세대는 향후 15년간 소비 트랜드를 이끌어갈 세대가 된다.    

 

 

3. 새로운 트랜드에 적극적임

 

MZ세대는 새로운 트랜드를 받아들이는데 거리낌이 없다. 아날로그 시대를 거쳐 디지털 시대로 변화를 자연스럽게 경험한 M세대, 그리고 하루가 달리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자라온 Z세대에게 '새로움'은 자연스러운 경험이다. 코로나시대로인한 재택근무 등 사회적으로 큰 변화도 거부감없이 받아들인다. 

 

그래서 더욱 브랜드 충성도가 낮다. 내가 소비했던 기업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켰다면 빠르게 '손절'한다. 또한, 트랜드에 맞게 다양한 브랜드를 즐기는 것을 선호한다. 기업은 경쟁사의 고객을 우리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쉽게 잡을 수 있는 것이다. 

 

4.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는데 아낌이 없음

 

'플렉스', '가심비', '나심비'. MZ세대는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는데 아낌이 없다. IMF를 경험한 세대, 새로운 변화를 끊임없이 경험한 세대는 '평생'이라는 단어를 믿지 않는다. 평생직장도 없고, 평생 가난한 것도 부자도 없다. 그래서 지금, 당장 나를 위한 소비에 아낌이없다. 특히, MZ세대는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는 제품, 서비스 등을 구매하는데 적극적인데 흔히 '돈쭐을 내준다'라고 불리는 소비형태가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 않은 신생기업이라도 MZ세대의 신념에 부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MZ세대는 기꺼이 지갑을 열고, '돈쭐' 내줄 의향이 있는 것이다. 

 

5. 정보파급력

 

MZ세대는 다양한 SNS를 통해 쉽게 정보를 공유하며 자신의 의견을 펼치는데 두려움이 없다. 트위터 리트윗으로 간단하게 의견을 공유하고, 국민청원을 통해 간편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출한다. 제품, 서비스에 대한 의견과 평가를 '놀이'처럼 생각한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는 MZ세대의 놀이터에 있는 하나의 놀이기구에 불과하다. 미끄럼틀이 재미 없다면, 큰 소리로 말하면 된다. "미끄럼틀 재미없다!!!" 그리고는 같이 노는 친구들과 다른 놀이기구에서 또 다른 즐거움을 추구한다. 기업에 부정적인 정보라면 불가 몇시간만에 매출 하략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향후 15년간 경제적 소비주체로서 활동하게 될 MZ세대, 기업이 MZ세대를 잡아야하는 이유는 이것 하나로도 충분할 것이다. MZ세대에게 소비는 '놀이'다. 그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낮고, 본인을 위한 소비를 사랑하고, 정보 파급력을 갖고 있으며,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것을 놀이처럼 즐긴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기업은 MZ세대를 잡기 위해 친구처럼 그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이 즐겁게 뛰놀수 있는 온,오프라인 '놀이터'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 MZ세대에게 '놀이터'를 제대로 제공한 기업 사례를 공유해본다 (하이트 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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